본문 바로가기

책과 질문

주식공부 5일차 완성 - 1일차

반응형

 

2024.11.22 - [책과 질문] - 주식공부 5일차 완성 - 0일차

 

주식공부 5일차 완성 - 0일차

어떤 책이든 타이틀에 "마흔" 만 넣으면 베스트셀러가 된다는 이야기가 있듯이마흔은 확실히 불안한 연령대 인것 같다.몸도 마음도 의지도 실력도 관계도 예전만 못한것같다.내가 원래 이랬나,

edga.tistory.com

 

주식공부 5일차 중 1일차는 종목선택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.

"저평가 우량회사를 찾아라"

진리와도 같지만, 그런 회사를 찾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

여러 지표들을 확인하며, 평가 대상회사를 찾는 방법에 대한 비법을 제시하는 부분이

실제적이고 도움이 될 것 같았다.

 

저자가 지속적으로 이야기하는 기준은 두가지 이다.

 

미래 PER을 계산하여 저평가된 회사를 찾아라
시가배당률이 높은 회사를 찾아라

 

다음 10단계 종목선택 프로새스에서  위 두가지 기준을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보자.

 

1. 최근 3년 당기 순이익 : 우선 최근 3년 간 적자기업은 무조건 배제한다. 당기순이익 그리고 예상되는 순이익은 미래 PER를 제시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척도이다.

 

2. 시가총액 : 주가와 주식수를 확인하여 얼마나 규모있는 회사인지 확인한다.

 

3. 미래 PER : 당기순이익과 주식가치를 확인하여 주식이 몇배로 순이익을 내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이다. 미래의 당기순이익은 포털 증권사이트에서 회사별로 확인할 수 있다.

 

4. 3년간 부채비율, 당좌비율, 유보비율 : 유상증자와 주식관련 사채 리스크는 피해야 한다.

 

5. 뉴스와 공시 : 호재 뉴스는 눈여겨 보고 선택하며, 악재 뉴스는 거를 종목을 찾는다.

 

6. 3년간 시가배당률 : 한 주당 배당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는 지표다. 시가배당률이 은행 이자만큼 높다면 장기보유 할 만하다.

 

7. 지분율 : 최대주주와 5% 이상 주주의 지분 변동추이를 확인하여 고배당가능성(최대주주의 지분을 늘리려는 움직임), 경영안정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8. 매출채권회전율 / 재고회전율 : 현금유동성이 좋고, 재고리스크가 적고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9. PBR : 자기자본대비 시가총액이 얼마나 높은지 알려주는 지표로, 전통적인 굴뚝 사업(제조)에서 공장과 부지등이 많은 회사가 장기적으로 저평가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.

 

10. 위 9가지 조건을 종합하여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라.

 

 

 

반응형